심리학

다른 사람의 존재

슈슈깡. 2022. 10. 29. 19:06
반응형

참을수 없는 타인의 존재감
1963년 워싱턴 행진에서 마틴 루서 킹 목사는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라는 말로 시작하는 연설로 수많은 대중의 심금을 울렸다. 하지만 킹 목사에게만 초점을 맞추면 청중 역시 킹 목사에게 중요한 상황의 일부였다는 사실을 놓치기 쉽다. 이것은 어떤 사회적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마 모든 사회적 상황에서 서로에 대한 영향력은 어느정도 상호관계가 있다. 친구와 저녁을 먹는다고 헀을때 당신의 상황은 친구에게 친구의 상황은 당신에게 달린다. 사람들은 서로에게 일종의 상황이 된다.

다른 사람의 존재 자체
다른 사람들의 존재는 생각 감정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된다. 고등학교 때 학생 수가 많았는지 적었는지 그것이 고등학교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생각해보거라. 로저 바커는 미국 캔자스주 동부의 13개 고등학교를 비교해 이문제를 연구했다. 이학교들은 전반적으로 조건이 비슷했지만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차이가 잇었다. 그 이유를 이해하는 데는 규모가 작든 크든 학교마다 비슷한 활동과 과제를 제공한다는 사실이 도울이 될것이다. 예컨대 규모가 작은 학교라도 일반적으로 운동부 합창부 학생부 댄스팀등이 있다. 이말은 학생구가 적은 학교에서는 각 활동에 참여할 사람을 구하기가 어려워 인원부족을 겪는다는 의미이다. 반대로 규모가 큰 학교에서는 활동에 필요한 인원보다 학생수가 많아서 인원과다 현상을 겪을때가 많다.
이런 이유로 규모가 작은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각자 더 많은 역할을 맡아야 하므로 서로의 차이를 잘 견디고 반 친구들을 활동에 참여시키려고 열심히 설득하리라고 예상할수 있다. 반면에 규모가 큰 학교에서는 서로의 차이를 덜 참아도 되는 한편 비주류에 속하는 학생들이 밀려나고 고립되어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구경꾼이 될것이다.

바커의연구는 이 가설을 뒷바침한것같다. 규모가 큰 학교의 학생들에 비해 작은학교의 학생들은 의욕이 더 충만하고 더 많은 활동에 참여하며 더한 책임을 맡고 도전 의식을 느꼈다.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리더십을 경험함으로써 시간이 지날수록 그로 인한 이점을 누릴 것이라고 쉽게 짐작할 수 있다. 큰 집단에 소속되는 것에도 장점이 있지만 작은 집단에 소속되는 것에도 장점이 있다.
바커의 연구는 주변환경의 사람 수만으로도 상황이 달라질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사람의 수뿐만 아니라 그사람들이 있는 장소도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한 연구에 따르면 도시 통근 열차를 이용하는 승객의 스트레스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총 승객 수가 아니라 자신과 가까운 거리에 자리한 승객의 수였다 . 비행기를 타고 여행해보면 가운데 자리에 앉는게 얼마나 스트레스 쌓이는 일인지 알수 있다.
여기에서는 주변 사람의 수가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12장에서는 이와 관련해 특히 중요한 2가지 예를 살펴볼것이다. 주변의 사람들은 그 존재만으로도 과제의 수행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숙련된 과제를 수행할 때는 주변인의 존재가 성과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복잡하고 익숙지 않은 관제를 수행할 때는 오히려 실력을 발위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익명의 군중은 내면의 가치관과 기준을 잊고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만들기도 한다.

행동 유동성
주면의 타인은 저마다 다른것을 제공한다. 회사 야유회에서 상사는 승진과 출세의 기회를 주고 야외 탁자 건너편에 앉은 매력적인 사람은 연애할 기회를 준다. 하지만 때로는 주변 사람들의 존재가 위험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음주 운전자는 신체적으로 위해를 가할수 있고 예산 삭감을 위해 새로 부임한 인사 담당자는 퇴직수당을 주고 당신을 해고할 수도 있다.
매력적인 사람은연애의 기회를 선사활 수도 있지만 무안주며 거절할 수도 있다.. 이렇게 사람과 상황에서 오는 기회와 위험을 행동 유동성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타인이 주는 잠재적 기회와 위험을 능숙하게 평가한다. 예컨대 얼굴을 찍은 사진이나 짧은 영상만 보고도 그 사람이 얼마나 지배적인지 외향적인지 양심적인지 공격적인지 성적인 관계가 가능한지 꽤 정확히 파악한다. 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놀랍게도 교사의 강의를 2초씩 잘라 붙인 무성 영상만 보고 그 사람이 얼마나 유능한지 정확히 판단한다. 이처럼 우리와 마주치는 사람들은 다양한 기회와 위험을 제공하고 우리는 그것을 쉽고 정확히 분간해낼때가 많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신과 타인 이해해보자.  (0) 2022.10.31
친구란 무엇인가  (0) 2022.10.31
나를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  (0) 2022.10.30
세상을 바라보는 틀  (0) 2022.10.27
사회심리학  (0) 2022.10.27